1. Who is WalterBenjamin?
1.1. Aura of Benjamin
1.1.1. 비주류, 혹은 선구자로서의 벤야민 김광남,「발터벤야민의 미학에서 아우라(Aura)의 몰락과 지각의 변화」, 2005, 대진대 철학과 문화철학전공 석사, p. 1~3 참조
1.1.1.
발터벤야민WalterBenjamin, 1892~1940, 이하 ‘벤야민’으로 표기.
은 20세기 초반, 세계경제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나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이라는 논문은 일정한 예술형식, 특히 영화를 사회적 발전과정 속에서의 예술의 기능변화라는 관점에서 파악하려고 하였다. (발터벤야민, <나의 이력서> 中)
머리말
- 마르크스가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을 분석하는 일에 착수
I. 서론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그들이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예들 들어 칸트Immanuel Kant의 초월적 자아가 대표적인 개념입니다. 칸트에 따르면 마음은 공간과 시간과 같은 개념을 통해 우리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구조화하고 형성합
벤야민에게 있어서 예술 그 자체의 몰락이 아니라 전통적 예술 작품이 가지고 있었던 종교적 가치의 몰락이고 동시에 종교적 숭배 가치와는 무관한 새로운 형태의 예술의 시작을 의미한다.
예술의 영역에서 아우라의 몰락과 더불어 벤야민이 주목하는 것은 예술에 대한 새로운 수용과 예술의 새
I. 들어가는 글
대중예술이 예술영역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커지면 커질수록 그에 대한 평가도 확연하게 양극화되는 것이 지금까지의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 예술, 특히 대중예술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는 데 불특정 다수가, 특히 청소년층이 자유롭게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서,
옷에서 냄새가 난다. 이불에서도 냄새가 난다. 방에서도 냄새가 난다. 몸에서도 냄새가 난다. 온 집 안에서 냄새가 난다. 온 세상에서 냄새가 난다. 모든 종말에는 냄새가 난다.(278p)
이런 ‘아니게 되는’ 과정은 「저만치 떨어져 피어 있네」에서 ‘*’들의 나열로 나눈 부분들을 보면 선명하게 드
Ⅰ. 서론
발터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속에서 발터벤야민이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었을까. 오늘은 발터벤야민이 이야기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바탕으로 세가지 단어에 대한 나의 견해를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제시어는 아우라, 전시가치, 제의가치로 벤야민은 어떤 생각을
1. 발터벤야민
- 1892년 독일 출생으로 1940년 약물복용으로 자살한다.
- 유태인. 유태정신으로 유럽문명을 해석하고 구원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 20년대 만난 여자친구를 통해 사회주의 사상을 받아들인다.
- 발터벤야민의 사상적 독특함:
유태정신이라는 원시적이고 신비주의적인 세계관과
벤야민의 이론에서의 바로크의 개념은 ‘현대’ 즉 계몽주의적인, 역사에 대한 낙관적인 진보, 완결성, 폐쇄성, 통일성에 대한 반발적 개념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즉 벤야민은 수많은 희생을 외면하고 진보의 결과만을 절대시하고 결국에는 진보라는 개념 자체가 신화화되는 시대에 있어서, 그와는 반
<마르크스주의>
1. 토대-상부 구조
마르크스는 사회의 형식에 관해 토대와 상부구조라는 건축물의 바유로 설명했다.
▶ 토대 : 사회의 물질적부의 생산과 관련된 요소와 관계들.
ex) 생산력과 생산수단, 생산관계
▶상부구조 : 사회의 정치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형식들.
ex) 법 예술 도덕, 정치제